재정보조신청에 따른 진실과 거짓말

October 10, 2018
대학진학을 앞둔 자녀들의 입학원서 작성을 앞두고 지원할 대학들의 선정은 그야말로 그 중요성을 강조하지 않아도 인생의 향방을 결정하는 선택인 만큼 중대한 사안이 아닐 수 없다. 자녀들의 앞날을 놓고 도박할 수 없는 일이다. 자녀들의 대학선정과 전공선택은 보다 신중한 분석을 통한 접근이 반드시 필요하며 따라서 검증된 방법으로 진행해 나가야 한다. 
 
인터넷과 각종 매체에서 수 많은 정보들이 범람하고 있는 현실에서 학부모들은 정보를 얻고 보다 신중하기 위해 필요한 정보들을 수집하지만 시중에는 참으로 잘 포장된 입증되지 않은 사실과 개인의견들이 많아 많은 우려를 낳고 있다. 만약, 잘못된 정보를 사실처럼 믿고 참조하다 뜻하지 않게 시행착오를 겪게 되는 일들도 많아 이러한 실수로 자녀들의 앞날이 뒤바뀌는 일도 있어 매우 안타까운 경우도 종종 접하게 된다. 대학진학 문제는 보다 신중히 진행할 문제이다. 때로는 사실처럼 잘 포장된 개인의 편견마저 사실처럼 알려져 피해를 입는 경우도 있다. 인터넷 상의 수많은 정보가 서로 연관성 없이 범람하는 현실에서 요즈음 잘못된 정보로 인해 피해를 입는 사례도 있어 유의해야 하겠다. 한 예로써, 교육계에 종사하는 어느 개인이 재정보조를 신청하면 입학사정에 매우 불리하다며 교육칼럼 등을 통해 공공연한 사실처럼 글을 올린 경우를 지적할 수 있다. 물론, 사실이 전혀 아니다. 
 
만약, 재정보조를 받지 않겠다고 입학원서에 기재하면 진실로 합격한 뒤에 최소한 1년간 한 푼도 지원해 주지 않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대학에서 재정보조를 집행하는 과정에서 연방정부와 주정부 기금 및 대학 자체기금 등을 활용하게 된다. 이 때에 어느 누구든지 연방정부나 주정부의 재정보조를 지원받을 수 있는 자격만 된다면 절대로 입학사정에 재정보조의 신청유무나 그 진행이 입학사정에 영향을 줄 수 없다는 것이다. 즉, 자녀가 영주권자 이상이고 성적이 4.0기준에 2.0이상만 되면 재정보조의 신청유무와 재정보조가 얼마나 필요한지 신청내용이 입학사정에서 절대로 영향을 미치면 안된다는 정책이 바로 Need Blind정책이다. 
 
미국내 연방정부의 재정보조를 집행해야 하는 대략 2,900여개의 대학들은 모두 입학사정에서 Need Blind정책을 반드시 적용해야 한다. 바로 연방법이다. 대학에 합격만 하면 정부기금 등으로 학업을 충분히 마칠 수가 있는데 입학사정에서 재정보조 신청내용으로 학업을 지속할 기회가 박탈된다면 연방법과 주정부 법을 어기는 일이며 교육을 받을 권리에 대한 차별을 하는 일이기 때문이다. 즉, 모든 자녀들이 평등한 교육의 기본권리를 박탈하는 일이며 형평성에 어기는 문제이므로 대학에서는 지원자의 합격을 결정한 이후에 비로서 재정보조 신청내용을 검토할 수가 있다. 예외가 적용되는 경우는 외국 유학생 신분의 경우이다.
 
재정보조를 지원받을 수 있는 기회가 적어 최소한 1년이상 학업을 지속할 수 있다는 수입에 따른 재정보증을 제출하거나 그렇게 할 수 있는 자산을 입증할 수 있어야 입학사정이 진행되는 경우이다. 물론, 외국 유학생들에게도 가정의 재정형편에 따라 대학자체의 재정보조용 장려금과 장학금을 충분히 지원해 주는 대학들이 전국에 172개 이상에 달하지만 대학별로 Need Blind정책을 사용하거나 반대로 Need Aware정책을 사용하는 경우가 있어 사전에 충분히 내용을 잘 파악하고 지원할 대학선정에 신중해야 할 것이다. 
 
진실은 변하지 않는다. 아무리, 학부모 100명 중에 99명이 사실과 다른 동일한 생각을 해도 나머지 남은 1명이 사실이라면 결국 99명이 잘못되었다고 볼 수 있기 때문이다. 재정보조신청과 입학사정에 각각의 개인의견이 일괄적이라 해도 실질적인 검증 데이터에 의거해 99명이 잘됐다면 1명의 진실을 받아들여야 할 것이다. 재정보조는 진행과정에서 모두 입증이 가능하다. 검증해 진행해 나가는 습관이 그 어느 때 보다 더욱 필요한 시기이다. 잘되는 일에는 잘되는 이유가 있고 잘못되는 일에도 잘못되는 이유가 있다는 사실에 유념해야 하겠다.
 

문의) 301-219-3719, remyung@agminstitute.org  진학정보: www.agminstitute.org

 

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