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정보조 신청 전에 반드시 알아야 할 사항

December 13, 2021

대학진학에서 가정마다 처한 재정형편에 알맞게 대학으로부터 재정보조 지원을 잘 받는 일은 매우 중요한 사안이다. 문제는 이러한 진행에 따른 이해와 학부모들의 신청과 진행방식의 차이로 재정보조의 큰 편차가 나는 일은 비일비재하다. 자녀들의 미래를 가늠할 수 있는 지원할 대학선정과 대학진학에 큰 걸림돌이 될 수 있는 학자금 재정보조에 대해 보다 신청과 진행에 앞서 이해를 갖추는 일이 우선일 것이다. 따라서, 이러한 접근방법에 보다 초점을 맞추고 철저한 준비와 대비를 위해 스스로 평가할 수 있는 질문들은 매우 중요한 의미를 갖는다. 아래의 단 한가지 질문사항에도 정확한 이해가 되지 않는다면 이 부분에 발생하는 실수로 인해 연간 수천 혹은 수만 달러의 재정보조의 불이익도 가져올 수 있다. 물론, 준비부족으로 자녀의 미래는 쉽게 뒤바뀔 수도 있다. 대학마다 적용하는 재정보조 공식과 계산방식의 큰 편차부터 이해하고 나아가서는 대학이 자녀를 선호하는 지원자가 될 수 있게 지원하는 대학마다 자녀의 프로필을 사전에 설계를 하는 방식도 중요한 방안이다. 따라서, 복잡해진 재정보조 관련 연방법과 각 대학마다 적용하는 재정보조 평가방식에 대한 이해부터 파악하는 것이 올바른 수순이다. 

재정보조 신청과 진행을 어떻게 시작해야 올바른 지원을 제공받을 수 있으며대학들이 매년 재정보조에 대해서 잘못된 조정과 지원상황을 어떻게 하면 올바르게 파악해 어필과정을 효율적으로 진행해 보다 나은 재정보조결과를 얻을 수 있을지 다음과 같이 재정보조에 대한 이해정도를 스스로 파악해 볼 수 있도록 질문을 나열해 보았다. 많은 참고가 될 수 있기를 바라며 다음과 같은 질문을 숙지하기 바란다. 1) 재정보조의 신청사실과 제출내용은 대학진학 시 입학사정에 영향을 준다?, 2) 주립대학의 실질비용(Net Cost)은 재정보조를 받으면 항상 사립대학보다 저렴하다?, 3) 재정보조 신청서를 모두 제출 하면 대학이 나머지 순서는 모두 알아서 진행한다?, 4) 재정보조 의 평가는 해당 가정의 지난 해 수입과 자산에 기준 한다?, 5)재정보조란 무상보조금(Grant & Scholarship)에 대한 평가와 지원금만을 말한다?, 6) 성적 장학금(Merit Scholarship)은 재정보조금에 전혀 포함되는 것이 아니다?, 7) 부모의 수입이 높거나 자산이 많은 경우는 재정보조를 전혀 받을 수 없다?, 8) 자녀의 성적은 2.5 미만일 경우에 재정보조금을 전혀 받을 수 없다?, 9) 재정보조의 준비는 12학년에 진학하는 시점에서 준비하는 것이 좋다?, 10) 같은 재정형편의 두 가정은 동일한 대학에서 재정보조금 혜택이 동일하다?, 11) 재정보조금은 한번 신청하면 자녀가 대학졸업 시까지 동일하게 지원된다?, 12) 유학생은 대학에서 재정보조금 지원을 전혀 받을 수 없다?, 13) 재정보조 신청자격은 자녀와 부모 신분이 모두 영주권자 이상이어야 한다?, 14) 학생 융자금은 별도로 신청해야만 대학에서 지원 받을 수 있다?, 15) 재정보조신청에 따른 가정분담금(EFC)은 사전준비를 통해 조정 할 수 없다?, 16) 재정보조금은 대학에서 해당연도에는 한번 정해지면 다시 조정될 수가 없다?, 17) 연방정부의 재정보조 신청 마감일이 대학의 재정보조 마감일보다 더욱 중요하다?, 18) 신입생과 재학생은 모두 동일 대학에 재학하는 경우에 신청마감일이 동일하다?, 19) 연방정부의 부모융자금 (PLUS Loan)은 총 학비보다 추가로 더 받을 수 있다?, 20) 대학원 과정은 재정보조금을 전혀 지원받을 수 없다?, 21) 부모가 별거 중이거나 이혼이 된 경우에는 재정보조에 있어서 더욱 유리하다?, 22) 401(K)/IRA/SEP IRA 플랜을 활용해 수입이 적게 나타나면 재정보조에 더욱 유리하다?, 23) 주립대학에서 거주자와 비거주자는 재정보조금 계산에서 동일한 지원비율이 적용된다?, 24) 학생의 나이가 21세이상이면 부모의 수입과 자산은 재정보조금에 계산되지 않는다? 

상기와 같이 24개의 질문들에 대한 명확한 답변을 할 수 없다면 재정보조 지원 시 큰 불이익을 당할 확률은 매우 높다. 상기 특정 질문내용은 한 가지라도 정확한 답변을 모르고 사전에 대처방안이 준비되지 않았을 경우에 연간 수천에서 수만달러의 재정보조 불이익도 초래할 확률이 거의 80퍼센트가 넘는다는 자체적인 통계치도 있다. 따라서, 재정보조의 사전준비와 신청 및 진행방법에 대한 이해부족은 곧 재정부담을 가중시키는 지름길이다. 자녀의 미래의 향방도 좌우할 수 있기에 무엇보다 중요한 문제라는데 역점을 두기 바란다. 아울러, 상기 문제의 해결방안을 찾을 수 없다면 한번 쯤 학부모마다 재정보조 진행방향에 대해 충분한 사전준비를 위해 무엇이 첫걸음인지를 찾아야 할 시기라고 생각한다. 

 

                                               문의) 301- 213719, remyung@agminstitute.org

X